즐겨찾기+ 최종편집:2020-11-23 오후 03:13:41
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
뉴스 > 사회일반

청송군, 벼 병해충 드론 공동방제 연시회 개최


이재영 기자 / youngl5566@naver.com입력 : 2019년 07월 10일
↑↑ 벼 병해충 드론방제 시연
ⓒ CBN뉴스 - 청송
[cbn뉴스=이재영 기자] 청송군(군수 윤경희)은 10일 청송읍 송생리 일원에서 벼 재배 농업인 및 무인항공방제단, 농업기술센터 담당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용 드론을 이용한 병해충 방제 연시회를 열었다.

이번 연시회는 벼 병해충의 동시 공동방제로 병해충 방제효과를 극대화하고 농업인구 고령화 및 일손 부족에 대처하기 위하여 마련됐다.

이날 청송군 무인항공방제단 소속 드론 조종사가 직접 드론을 이용해 방제 작업을 선보이고 시연 후에는 병해충 공동방제 작업 및 다른 농작업에도 드론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도 나눴다.

한편 1ha의 논에 인력으로 농약살포를 할 경우 3명이 1시간 동안 작업하여야 하지만 농업용 드론을 활용하면 드론 1대로 단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어 시간과 노동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.

그 뿐만 아니라 드론 농약살포 전문가에 의한 적용약제를 사용함으로써 농약의 오남용을 방지하고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(PLS)에 적극 대응할 수 있어 농업인들의 호응이 상당히 높다.

이에 청송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관내 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200ha 면적을 드론을 이용하여 방제하였으며, 올해는 다음 달 15일까지 약 250ha를 방제할 계획이다.

윤경희 청송군수는 “일손 부족과 농산물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지원하기 위해 과수, 채소 등 다른 농작물에도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인력 육성 및 기술을 계속 전파해 나갈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
이재영 기자 / youngl5566@naver.com입력 : 2019년 07월 10일
- Copyrights ⓒCBN뉴스 - 청송.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-
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